리뷰/앱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쓸 수 있는 굿 노트(Goodnotes)에 질문하기를 사용해봤습니다. (AI 질문)

zldnl563 2024. 7. 25. 20:52
반응형

굿노트에(goodnotes) 새로운 기능인 검색기능이 생겼습니다. 명칭은 "goodnotes에 질문하기"입니다.   상단의 말풍선 모양의 박스를 클릭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밑에 "답변을 준비하는 중"에 질문할 내용을 입력하면 됩니다.

굿노트에서 추천하는 것은 영어로 물어보는 것입니다. 영어에서 가장 잘 작동한다고 합니다. 저는 한국어 위주로 물어봤습니다.

요리방법에 대해 물어보자

요리 방법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처음에 제가 "알리오올리오 파스타 만드는 방법"을 검색하니 제가 기록한 노트 내에 있는 페이지를 검색결과로 보여줍니다. 1차로 검색하는 곳은 아마도 제가 작성한 노트 내의 내용인가 봅니다.

그래서 제 노트에 없는 내용인 "까르보나라 스파게티 만드는 법"을 검색했습니다. 그랬더니 검색내용이..

"이문서(제가 적은 노트내용)에는 까르보나라 스파게티 만드는 방법에 대한 정보가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까르보나라 스파게티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이하생략)

라면서 준비물과 만드는 방법을 나열해 줍니다.  그래서 그대로 노트에 기록해 놨습니다. 다음에 만들어 봐야겠네요.

그런데 내용 중에 모르는 재료가 있어 다시 물어봤습니다.

질문 : 프로슈토?

답변: 프로슈토는 이탈리아식 생햄으로, 돼지 뒷다리 부위의 고기를 소금에 절인 후 건조해 만든 것입니다.

라는 아주 만족스러운 답변이 돌아 왔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이 끝난 후 이용자가 질문할 수 도 있는 예상 질문 3가지를 추천해 줍니다. 

일단 까르보나라는 외국음식이니까 우리나라 음식에 대해 검색해 봤습니다.

질문: 김치찌개 만드는법 (물음표를 안 붙여 봤습니다.)

답변: 이 문서에는 김치찌개 만드는 방법에 대한 정보가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김치찌개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하 생략)

준비물과 조리과정을 간단히 알려줍니다. 나름 정확도가 있는 것 같죠? ㅋㅋㅋ

반응형
성경구절을 검색해 보다.

요즘 성경을 짬짬히 읽고 있는데요. 성격책은 보통 두껍고 원하는 구절을 찾는데 익숙지 않다면 오래 걸리고 노트에 활용하려다가도 '아.. 그 구절이 머였지..' 할 때가 있죠.

굿노트에 검색을 해보니 해당 성경 구절과 해설까지 덧 붙여주네요. 

질문: 잠언 6장 2절 (이렇게만 물어봐도 알려주네요.)

답변: 잠언 6장 2절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경구절) (해석)

한국의 관광지를 검색해보다

한국의 관광지도 검색을 해봅니다. "부산 광안리해수욕장" , "제주도"입니다. 그러니 그 지역의 정보와 위치, 특징, 면적 등을 알려줍니다.

제주도는 특산물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같은 것도 알려주네요.

그리고 추천 질문에 "제주도 주요 관광지는 무엇인가요?", "제주도의 주요 관광지 중 가장 인기 있는 곳은 어디인가요?"가 있어 검색해 봤습니다.  두 질문 중에 겹치는 관광지는 한라산, 성산일출봉, 섭지코지 이군요. 

수학과 계산 관련 질문을 해보다.

그리고 수학공부하는 분들에게 중요한 '그.. 공식이 뭐였더라..'를 한 번 질문해 봤습니다. (저는 사실 쓸 일이 없는 ㅋㅋㅋ..)

질문:피타고라스 정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답변: 피타고라스 정리는 직각삼각형에서 빗변의 제곱은 두 직각변의 제곱의 합과 같다는 기하학적 성질을 나타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수식) (설명)

공부할 때 유용하겠네요. 그리고 추천 질문에 있는 "피타고라스 정리의 실생활 응용 사례"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사실 좀 궁금했습니다.

답변: 건축 및 건설, 내비게이션, 컴퓨터 그래픽스, 레이저 측정기 ( 어떻게 쓰이는지에 대한 설명)

인터넷 검색 저리 가라 네요. ㅎㅎㅎ

이제 엑셀로 계산해 볼 만한 내용을 물어봤습니다.

질문: 가입기간 5년 , 이자율 3% 매달 3만 원 적금의 만기 이자금액 계산

답변: (계산.. 계산내용) 따라서 가입기간 5년 이자율 3% 매달 3만 원 적금의 만기 이자금액은 270,000원입니다. 

라고 알려줍니다.  더욱 자세히 정확하게 물어보면 잘 해줄 것 같습니다. ㅋㅋ

한국어를 영어로 번역은 잘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질문: 가격은 얼마인가요? 영어로 어떻게 말해?

답변: 이 문서에는 비용이나 영어로 말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하생략)

위에서는 노트에 없는 내용도 잘 답변해 주었지만 영어 번역은 잘 안 되는 것 같습니다. 다르게 물어봐야 할까요.?

영어단어를 물어봤습니다. 역시 검색이 잘 안되었습니다. 다르게 물어봐야 할까요? ㅋㅋ

질문: 일회용품 영어 스펠링이 무엇인가요?

답변: 해당 문서에는 영문 철자법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하생략)

내가 적은 노트에 대한 분석을 해주다.

이건 우연히 발견한 것입니다. 영어로 답변을 해주어서 구글번역기로 번역을 해보니 제가 적은 노트에 대한 내용을 분석한 것이었습니다. ㅋㅋㅋ

-이 문서는 누군가가 일상적인 활동과 경험을 기록한 **개인 일지/일기 **인 것으로 보입니다. 다루는 주요 주제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하생략)

 

이렇게  goodnotes에 질문하기를 한국어로 물어보고 답변을 받아봤습니다. 저는 재밌게 사용했습니다. 챗gpt를 예전에 잠깐 사용하고 약 2년 동안 한 번도 사용한 적 없었는데 이렇게 굿노트로 이용해 보네요.

먼저 내가 적어놓은 문서의 내용 위주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아보고 없으면 다른 곳에서? 찾아와서 답변을 해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ㅋㅋㅋ 한국말을 영어로 번역하는 답변이 좀 아쉽네요. 

한 번 다양하게 이용해 보세요! 노트 삶의 질이 상승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