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기본 얼굴로 그림연습하기 _ 클립스튜디오
제가 클립스튜디오를 결제한 제일 첫 번째 이유가 3D를 이용해 그림을 연습할 수 있어서였습니다. 3D를 이용하면 각도나 몸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그릴 수 있을 것 같았거든요. 그럼 사용해 봅시다.
먼저 새로운 파일을 만들어야 하므로 "그리기"를 눌러들어가 "파일"에서 "신규"를 클릭합니다.
저는 간단한 그림연습만 할 것이기 때문에 "일러스트"페이지를 선택하고 파일명을 "3D소재 사용해 보기"로 적었습니다. 그 외에는 그냥 기본으로 설정하고 ok!
그리고 소재아이콘을 클릭해 3D메뉴를 누르면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3D기본들이 나옵니다. 이외에는 추가를 하거나 다운로드를 하면 되는데 그건 다음에 해볼 생각입니다.
제일 해보고 싶었던 3D얼굴을 드래그앤 드롭으로 가져왔습니다. 사용방법이 간단하네요.
메뉴를 알아보자
왼쪽부터 차례로 메뉴를 알아봅니다. 왼쪽에 1,2,3은 물체가 아닌 카메라 각도를 기준으로 움직입니다. 화면을 기준으로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1. 각도 조절이 됩니다.
2. 물체를 단순히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3. 물체를 단순히 확대/ 축소 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부터는 물체를 기준으로 움직일 수 있는데요.
4. 물체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5. 물체가 제자리에서 각도가 조절됩니다. 앞으로 정말 숙이거나 위로 정말 젖혀지거나 가능합니다.
6. 5번째에서 정해진 각도에서 시계방향으로 회전합니다.
7. 역시나 5번째에서 정해진 각도에서 시계방향으로 가로로 회전합니다.
마지막 8번째는 원근법을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이정도 까지만 알아봤습니다. ㅎㅎ
각도를 정했다면 그림연습을 해보자.
그럼 이제 그림연습을 할건데 먼저 그전에 "자의 표시 범위설정"의 체크박스가 어디에 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동일폴더, 모든 레이어라고 설정되어 있다면 그림을 그리려고 할 때 자의 방향대로 오른쪽사진처럼 그려집니다.
그래서 "관찰 대상일 때만 표시"로 바꿔서 다른 레이어 클릭시 해제되도록 하여 자연스럽게 그리도록 합니다.
자 이제, 그려봅시다. 두상과 얼굴방향에 맞게 그림을 그립니다. 정말 좋은 점이 얼굴 형도 그냥 따라 그리면 ㅋㅋ 쉽게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완성시켰습니다. 오른쪽 사진은 3D소재를 안 보이도록 체크했습니다.
다른 각도로 그림을 그려봅니다. 아직 부족해 보이지만 제가 각도 잡을 때보다는 훨씬 괜찮습니다. 하하..
이런 식으로 3D소재를 이용해 그동안 굴욕 같았던 얼굴의 각도를 연습해 보고 또는 쉽게 그려보세요. 그림이 스트레스가 되지 않도록 ~